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5 - 17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의 그릿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와사회적 자본의 조절효과김 이 영* 요약: 본 연구는 중학생의 그릿,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본,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 1차년도 데이터의 중학교 1학년 2,500명이다. 자료처리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을 하였고, PROCESS MACRO 3.5를 사용하여 매개분석,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그릿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그릿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사회적 자본 중 친구관계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그릿, 자아존중감, 사회적자본,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중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적 개입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핵심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그릿, 학업성취도,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본 □ 접수일: 2021년 3월 15일, 수정일: 2021년 3월 26일, 게재확정일: 2021년 4월 20일* 공주대학교 강사(Lecturer, Kongju National Univ., Email: gestalt333@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