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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창범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25 - 236 (12page)
DOI
10.18208/ksdc.2020.26.3.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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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는 노인들 자신에게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줄 뿐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노인 부양에 따른 사회적, 경제적 부담을 야기한다. 하지만 이런 상황을 문제로 보는 시각이 아닌 사회적 현상의 일부로 인식하여 노인들의 활기찬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엑티브 에이징(Active aging)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노인들의 엑티브 에이징을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써 이미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일상이 된 셀피(Selfie)를 적용시켜 노인들의 자존감 향상과 사회 소속감 증대 등의 효과로 활력있는 노년의 삶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고령화 시대의 현상과 노인들의 삶에 대한 문제를 조사하였고 엑티브 에이징의 개념과 사례를 고찰하였다. 둘째, 문헌 조사를 통해 셀피의 개념과 긍정적 효과들을 고찰하였으며, 전문가 평가를 통해 시장에 출시된 셀피관련 제품들을 대상으로 특성에 따라 제품군을 구분하고 제품들의 우수 요소들을 발견하였다. 셋째, 60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그들의 신체적, 성격적 특성을 기준으로 4개 사용자 그룹으로 세분화하였으며, 각 그룹별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이들의 니즈를 발견하였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의 과정을 통해 발견된 사항들을 기준으로 노인들의 엑티브 에이징을 위한 셀피의 신(新) 가치와 제품 개발을 위한 디자인 전략을 정의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용자 세분화 그룹별 니즈 발견과 셀피 제품 디자인 전략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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