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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희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유경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4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3 - 91 (9page)
DOI
10.17548/ksaf.2020.09.3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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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션디자인학과 관련 전공생들이 졸업 후 취업과 선택에 있어서 창업 또한 신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경제적인 성과를 위하여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신용한(2019)의 연구에 따르면 2000년대 들어와서 청년층 취업난이 점점 더 심각해짐에 따라 정부는 2003년 청년실업 종합대책 발표 이후, 매년 청년일자리정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성과는 뚜렷하게 부각되지 않고 있다. 한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등 사회경제 패러다임이 급속히 변화하는 불확실성에 직면함에 따라 기존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일자리 창출 전략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1)고 언급하였다. 또한 서승연(2020)의 대학생 및 구직자를 대상으로 창업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몰이 창업아이템 1순위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는 아이템 중 패션의류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이 사실이다.2)라고 조사되었다. 이미 청년들은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창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에게 창업교육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최중석(2017)의 인용된 논문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창업교육이 양적, 질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미 정부, 대학, 민간에서는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창업관련 교육이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창업 준비를 위한 패션디자인 학과 관련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패션창업의 정의 및 유형을 분석하고 패션상품 개발을 위한 융합프로세스를 설계하였고 기존의 패션창업 사례를 고찰해보고 특성을 분석한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창업교육 활성화에 발맞추어 패션디자인 관련학과 전공자들이 전문적인 패션창업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나아가 청년실업의 또 다른 출구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패션창업교육을 위한 모형 고찰 및 방안
Ⅳ.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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