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아라 (공주대학교) 전지윤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9 - 11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환경 교과서 내 한국 생태시 활용의 현황을 살펴보고 환경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생태시 작품들을 모색하여 활용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가치 있는 환경교육을 구현하려는 목적을 지닌다.
총 4권의 환경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한국 생태시’는 서울교과서에서 개발한 『중학교 환경』에 나태주 시인의 「풀꽃」이라는 작품이 수록되었다. 또한 천재교과서에서 개발한 『고등학교 환경』에는 정현종 시인의 「나무여」, 정호승 시인의 「들녘」, 안도현 시인의 「깃털 하나」가 수록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는 환경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태시를 모색하기 위해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분석한 후, 환경교육 자료로써의 한국 생태시 활용의 실제를 ‘대량 생산 대량 소비사회’라는 환경 교과의 단원과 이형기 시인의 「전천후 산성비」라는 작품을 중심으로 교수 · 학습 과정안을 통해 구체화하였다.
이 연구는 범교과적인 성격을 지닌 환경 교과와 도구교과적 성격을 지닌 국어 교과를 통합적으로 연계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환경 교과의 수업 목표를 이루기 위한 생태시 제재를 모색하고 실제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의의를 지닌다.

목차

1. 서론
2. 환경교과서 내 한국 생태시 활용의 현황
3. 환경교육 자료로써의 한국 생태시 제안
4. 환경교육 자료로써 한국 생태시 활용의 실제
5. 결론 및 제언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810-001314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