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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원 (서울구산초등학교)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3卷 第3號(通卷 第86號)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310 - 324 (15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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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간과 동물의 바람직한 관계를 재정립하도록 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동물원 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 연구 범위에서는 동물원 내에서 이루어지는 동물원 교육과 학교 및 사회 등 동물원 밖에서 이루어지는 동물원 교육을 포괄하는 의미로 ‘동물원 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이러한 동물원 교육의 주체가 되는 동물원, 학교, 동물보호단체의 유기적인 관계에 대해서도 주목하였다. 특히 동물원 교육이 환경교육과 만나게 되는 접점을 중심으로 동물원 교육의 환경교육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동물원 교육의 세 주체인 동물원, 학교, 동물보호단체 관계자와의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우리나라의 동물원 교육 전반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는 동시에 동물원 교육의 방향성과 환경교육적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동물원 교육의 주체들은 우리나라 동물원 교육의 내용적·형식적 측면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동물원 교육이 생태해설의 방식을 넘어 동물, 인간, 환경의 연결성을 깨닫고 고찰할 수 있는 내용과 방식을 다루는 교육으로 수행될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그러한 내용과 방식의 동물원 교육은 결국 환경교육의 지향과 많은 부분을 공유하며 우리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사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이어진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동물원 교육은 실천적 지식의 강조, 인간-동물-환경의 연결성 강조, 거버넌스 방식의 접근 필요성 등의 측면에서 환경교육과 지향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구분된 두 영역으로 존재해온 동물원 교육과 환경교육의 가능성을 함께 살펴본 이 연구를 통해 동물원이 환경교육을 위한 의미 있는 장소일 뿐만 아니라 이상적인 동물원 교육은 적합한 환경교육적 가치를 가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Ⅵ. 결론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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