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현숙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76輯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259 - 280 (22page)
DOI
10.18075/jcs..76.202010.2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문화가정 자녀가 학교 교과를 따라가는데 중요한 활동인 책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기 위해 초등학생,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와 일본어의 읽기능력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학년이 높을수록 일본어 읽기능력이 높았으나 중학생 그룹에서는 다소 정체된 상태였다. 또한 일본어 상위그룹과 하위그룹 간에 점수 차이가 매우 커서 계승어로서의 일본어 읽기능력은 학년보다는 개인차가 큰 것으로 보인다. 둘째, 한국어는 초등학교 저학년보다 고학년 그룹이 전반적으로 점수가 높아 학년과 함께 한국어 읽기능력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학지문에 비해 비문학지문을 전반적으로 어려워하며, 저학년은 구조파악과 비판하기 유형의 문제에 취약하였다. 주목할 점은 전 학년에 걸쳐 어휘어법 점수가 낮아 다문화가정 자녀가 교과서를 읽고 이해하는 데는 어휘어법 분야의 효과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일본어능력이 높을수록 한국어 읽기능력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읽기능력에서 두 언어 간에 서로 긍정적 전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조사대상자의 확대, 읽기능력의 세부적 분석을 통해 향후 다문화가정 출신 학생의 독해력 발달과 관련한 면밀한 연구가 축적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선행연구 및 연구과제
제2장 연구방법
제3장 결과 및 고찰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