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소리 (강릉원주대학교) 함석종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식산업학회 한국외식산업학회지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6권 제3호(통권 제48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95 - 21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박물관 이용자의 박물관 경영관리 속성의 중요성 인식이 방문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이 방문 경험의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에 대해서 규명하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선행 연구의 검토를 통하여 박물관의 경영관리 속성을 전시성, 안내정보성, 시설 이용의 편리성과 편의성, 부가적인 상품성(사업, 프로그램, 구매 상품 등)의 네 가지 하위변수로 선정하고 방문 만족은 방문 후의 전반적인 만족을 단일 측정 변수로 채택하여 두 변수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 두 변수의 영향 관계에 경험 여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는 기술적 방법과 실증적 방법으로 수행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분석을 통한 방문자의 특성과 행태를 기술하였으며 추측통계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으로 변수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조사 분석의 결과, 가설 1인 ’박물관 경영관리 속성은 박물관 방문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부분 채택되었다. 전시성과 이용의 편리성 및 편의성은 중요하지만 방문 만족의 영향요인이 아니라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불만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전시 자료의 해설 및 안내 그리고 다양하고 필요한 정보의 제공,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상품들은 만족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방문 만족은 재방문과 추천 등의 긍정적인 행동의도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박물관은 관람이나 시설 편리성 및 편의성만이 아니라 다양한 놀거리, 체험거리, 살거리, 즐길 거리도 박물관에 확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관광지 박물관은 지역주민을 위한 사회교육시설의 기능, 지역의 전통과 역사적 자료의 전시 및 보존의 기능뿐만 아니라 만남과 교류의 장, 정보제공의 장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기본적인 전시 서비스와 시설 이용의 편의성 등의 수용태세의 확충뿐만이 아니라 안내 및 정보 제공 서비스, 다양한 부대사업 및 놀 거리ㆍ체험거리 프로그램의 개발, 기념품과 식음료 판매시설의 확충도 필요하다. 지역의 세계화와 디지털화에 수반한 방문자 지향, 방문자 만족의 마케팅 개념의 바탕 위에 디지털 마케팅과 국제마케팅의 새로운 기법을 활용한 지속 가능한 마케팅활동을 수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설계
IV. 실증분석
V. 결론
국문초록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