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61 - 38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Brady and Cronin(2001)의 3차원 모형을 이용하여 박물관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하고, 박물관 운영전략의 측면에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연구방법] 본 연구는 서비스품질에 대한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며, 기존서비스품질 측정 방법론에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Brady and Cronin(2001)의 3차원 모형을 채택하였다. 3차원 모형을 바탕으로 총 3개의 가설을 도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박물관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320부의 설문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에 대해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연구결과] 연구 결과, 물리적환경품질과 결과품질은 박물관 서비스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품질은 박물관 서비스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모형적 우수성이 입증된 3차원 모형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둘째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박물관운영전략에 실무적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품질의 요인에 대한 추후 검토가 필요하며 박물관은 시설 및 콘텐츠품질에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94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