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행님 (한국침례신학대학교) 윤수진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66집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65 - 9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회학교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교회교육 위기에 관한 주관적 인식을 유형화하고 그 특성을 규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인간의 주관성에 대해 독특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교회교육 담당자인 교육부서 담당사역자와 교회학교 교사들의 교회교육 위기에 관한 주관성을 규명하였다. 교육부서 담당사 역자와 교사 각각 15명씩, 총 30명을 대상으로 30개의 진술문(Q 표본)을 7점 척도 상에 강조분포 하도록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C-QUAN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회학교 교사의 교회교육 위기에 관한 주관성은 ‘교회학교요인 강조형,’ ‘부모·학생요인 강조형,’ ‘교회요인 강조형’의 세 개 유형으로 확인되었고, 유형별로 각기 뚜렷한 특징을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교회교육 위기에 관한 교사들의 주관성을 탐색한 연구라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교회교육 현장을 담당하는 이들이 교회교육의 위기 상황을 어떻게 인식·진단하고 있는지 ‘있는 그대로’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교사들의 교회교육 위기에 관한 주관적 인식과 유형별 특징은 교회교육의 위기 극복을 위한 실천적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