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선미 이희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학회 지역사회연구 지역사회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04 - 123 (20page)
DOI
10.31324/JRS.2019.09.27.3.1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Jarvis의 촉진적 교수법을 적용한 주민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수업운영 개선방안 도출에 두었으며, 실제 M시의 도시재생사업을 위한 주민 퍼실리테이터 양성교육의 적용 결과에 따른 의미 있는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첫째,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할 주민 퍼실리테이터 양성교육은 경험학습의 관점에서 자비스의 촉진적 교수법이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둘째, 주민 퍼실리테이터 양성교육의 목적이 퍼실리테이터에게 필요한 개념 탐색과 태도 변화라는 점에서 교수자의 즉각적인 피드백과 적절한 개입이 수반된 퍼실리테이션 적용 기법이 바람직하다. 셋째, 교수자는 학습자 상호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협동학습을 통해 그들의 다양한 관점을 열어주고 사고를 확장시키는 노력과 함께 학습내용을 반복할 실습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 지방자치단체에서 주도하는 주민참여형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한 주민 퍼실리테이터 양성교육에는 통장, 주민협의체장, 부녀회장, 공무원 등 이해관계자의 참석이 요구되고, 교육 후에는 퍼실리테이터 학습동아리의 활성화 및 현장실습의 체계적, 지속적인 운영 등 지역 주도 교육체계 확립에 대한 시사점을 갖는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시재생사업 과 퍼실리테이션
Ⅲ. 연구방법 및 내용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9-001573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