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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기국간 (한양대학교 ERICA)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7권 특별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54 - 169 (16page)
DOI
10.46415/jss.2020.10.sp.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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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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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대중문화의 범주에서 디지털 사회를 배경으로 다양한 정체성을 전환하며 살아가는 디지털 존재의 오리지널리티와 문화산업 측면의 경제적 가치 창출에 대한 논의이다. 이를 위해 가상과 복제, 문화산업 개념을 바탕으로 복면 래퍼 마미손 등장과 활동을 단서로 분석한다. 마미손은 동시대 대중적 페르소나(Persona)의 전형성을 포함하고 있다. 디지털 사회의 플랫폼은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기보다는 공유와 전유, 매개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창출한다. 디지털 존재와 플랫폼의 네트워크 효과, 그에 따른 문화 산업적 가치를 연결해보면 가상과 복제의 소비형태, 그리고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의 변화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디지털 시대의 오리지널리티
Ⅲ. 디지털 시대의 문화산업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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