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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아 (평택대학교) 박상욱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교육비평 교육비평 교육비평 제4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96 - 129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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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 게임 경험에 관한 연구를 현상학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 목적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게임 경험에 관한 구성요소와 이의 접근 배경변인과 재미경험 현상 및 경험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 현상에 대하여 면밀히 고찰해 보았다. 이를 통해 게임 경험이 시작되는 초등학생의 게임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현상학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의 근본적 이유는 초등학생이 어떻게 게임 경험을 하는지가 외부에서 쉽게 발견되지 않은 민감한 주제이므로 경험세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실체적 이론을 고찰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결과,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게임 경험의 배경조건은 가정요인으로 게임접근의 수월성, 학교배경요인으로 학업의 흥미를 가지지 못함과 동료배경으로서는 친구와의 의사소통, 상호작용에의 어려움을 경험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게임 경험의 배경조건을 토대로, 연구 대상자는 게임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연구 대상자의 내·외면 즐거움을 경험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아울러 현재 시점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게임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의 게임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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