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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정 (숙명여자대학교) 손규진 (숙명여자대학교) 김윤희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26권 제12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28 - 534 (7page)
DOI
10.5626/KTCP.2020.26.12.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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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에는 다양한 기술의 발전으로 동영상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 표현에 있어 동영상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만연해졌다. 따라서 텍스트 분석뿐만 아니라 반응 동영상 속 시청자의 감정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시스템은 콘텐츠의 관련 반응 동영상 속 시청자의 감정과 직결하여 오브젝트의 감정값을 도출하지는 않으므로 오브젝트의 감정값을 추출할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의 등장 오브젝트와 관련 반응 동영상 오브젝트의 감정 영향력을 분석하고 오브젝트 감정 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본 시스템은 감정 오브젝트 추출을 위해 대상 콘텐츠에 대한 반응 동영상 수집을 통해 시청자 감정을 분석하고, 대상 콘텐츠 속 오브젝트의 시청자 감정값을 정량화한다. 또한, 추출된 오브젝트들을 기반으로 감정별 오브젝트 사전을 구축한다. 다양한 동영상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구간 가중치를 적용한 구간의 오브젝트 존재 변화에 따라 다중 오브젝트 가중치를 적용하여 감정 영향력 평가를 진행함으로써 선별적 감정 오브젝트 추출이 가능함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SOISA(Sentimental Object Identification System using Sensitivity Analysis)
4. 실험 환경 및 결과 분석
5. 결과 검증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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