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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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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원 (경희대학교) 김민준 (경희대학교) 최진무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간정보학회 대한공간정보학회지 대한공간정보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 - 12 (10page)
DOI
10.7319/kogsis.2020.28.4.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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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는 모바일 시대의 보편적인 서비스로 사용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 사용자가 콘텐츠를 제작하고 소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다.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지역을 방문한 이후 지역과 관련된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생성하는 현상에 주목하여, 인스타그램 콘텐츠 특성이 유동인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한 인스타그램 콘텐츠 자료와 유동인구 자료는 인접한 지역에서 집계된 패널자료이기 때문에 두 자료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패널공간더빈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40대, 50대, 60대 세대 유동인구보다 10대, 20대, 30대 세대 유동인구에 인스타그램 콘텐츠가 더 많이 영향을 미치며, 남성 유동인구보다 여성 유동인구에 인스타그램 콘텐츠가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要旨
Abstract
1. 서론
2. 연구지역 및 변수 설정
3. 시공간 데이터 분석모형
4. 인스타그램 콘텐츠 특성과 유동인구 관계 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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