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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해수 (단국대학교) 최소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1 - 41 (21page)
DOI
10.31863/JSE.2020.12.36.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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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국내 다문화가정 아동의 읽기능력 연구의 다양화를 위해 안구운동추적방법의 적용가능성을 국내외 문헌들을 통해 탐색해보았다. 이를 위하여 일차적으로 다문화가정 구성원의 읽기능력을 연구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고, 이후 이중언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안구운동 관련 국외연구들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국내학술지 논문 탐색을 위해 2010년부터 2020년까지 발표된 연구 중 ‘다문화가정 구성원의 읽기’와 관련된 총42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발표학술지 유형, 연도별 연구 분포, 연구유형, 연구대상에 따라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연구 논문은 주로, 문화, 국어교육, 언어치료 관련 학술지에 집중되어 있었다. 연구유형별로는 표준화검사를 이용한 다문화 일집단 특성연구가 가장 비중이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일반아동과의 집단 간 비교연구, 교육이론 관련 연구가 그 뒤를 이었다. 대상별로는 학령기(7~12세) 연구와 학령전기(4-6세)가 가장 많았다. 결론: 선행연구의 다수가 표준화 검사 결과에 기초한 다문화가정 아동의 특성 기술 및 그룹간 비교연구에 주력하였던 반면, 언어 간 상호작용 효과와 같이 인지․언어학적 관점에서 다문화 가정 아동의 읽기처리능력 자체를 살펴본 연구는 드물었다. 국외의 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1990년대 후반부터 어휘, 구문, 덩이글 읽기 분야에서 안구운동추적기법을 사용하여 활발하게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고, 이를 국내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 아동에게도 적용시킬 경우 학문적인 영역뿐 아니라 실질적인 중재방법의 개발에도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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