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은정 (신라대학교) 손원경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99 - 126 (28page)
DOI
10.20437/KOAECE25-6-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의 놀 권리 존중에 대한 교사와 유아의 경험과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집중 참여관찰과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반복해서 읽으면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주요 사례를 추출하여 의미를 해석하였다. 어린이집에서 놀 권리 존중에 따른 교사의 경험과 의미는 첫째, 막연한 두려움과 혼란 속에서 자신을 내려놓고 또 내려놓기를 반복하며 가까스로 힘겨운 첫발을 내딛고 있었다. 둘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점점 아이들에게 귀를 기울이며 좋은 청취자가 되어 놀 권리란 유아들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돌려주는 것임을 깨닫고 유아들에게 함께 발맞추는 교사로 나아갔다. 유아의 경험은 첫째,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물고 나와 저마다의 공간과 시간을 향유하며 놀이의 경계를 넘나들고 있었다. 둘째, 유아들의 놀이는 서로 만나고 소통하고 교류하며 놀이에 놀이를 더해가고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들의 놀 권리 존중을 위한 교사들의 노력을 통해 비로소 유아들의 시선에 발맞추는 교사로 나아가게 되었으며, 놀 권리를 존중받은 유아들은 놀이의 경계를 넘어 진정한 놀이의 주체로서 놀이를 향유 할 수 있었음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