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애 (남서울대학교) 이경주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3집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27 - 48 (22page)
DOI
10.37918/kce.2020.07.123.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 활용 인권교육활동을 통한 인형극놀이가 유아의 인권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20명은 그림책 활용 인권교육활동을 통한 인형극놀이를 적용하고, 비교집단 20명은 그림책 읽기 후속활동으로 이야기 나누기를 실시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실험집단에서 유아의 인권인식 점수가 기본적 권리를 비롯한 자유, 평등, 경제적 권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자아 및 타인존중과 신체 의사표현 등의 자유에 대한 태도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따라서 그림책 활용 인권교육활동을 통한 인형극놀이는 유아들이 다양한 인권상황에 대한 문제해결을 스스로 찾아보게 하여 자신과 타인의 권리존중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등 인권인식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