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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순 (숭실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1 - 160 (20page)
DOI
https://doi.org/10.35881/HLER.2021.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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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가인권위원회 어린이 인권 도서에 수록된 유아 인권그림책 25권을 선정하여 그림책의 일반적 특성과 누리과정 지도서에 나와 있는 생활주제와의 연계성, 유아 인권 범주에 따른 내용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 인권그림책은 사실 그림책이 가장 많았고, 환상 그림책도 환상정도가 대부분 낮았다. 둘째, 2006년 이후 최근에 출판된 책들이 대부분이며, 국내 도서보다 수입 도서의 비중이 훨씬 높았다. 셋째, 누리과정 지도서의 생활주제 11개 중에 유치원/어린이집과 친구, 나와 가족, 동식물과 자연, 환경과 생활에 치중되어 있다. 넷째, 유아 인권 범주로 구분한 6가지의 권리 중에 평등의 권리에 가장 치중되어 있었고, 그중에서도 장애와 다문화 관련 내용의 비중이 매우 높다. 정치의 권리와 자유의 권리는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으나 사회적 권리와 경제적 권리는 거의 반영되지 않았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유아 인권그림책을 선정할 때 인권교육의 확대와 효율성 그리고 통합적 접근을 위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누리과정과의 연계성, 그림책의 다양한 장르, 유아에게 필요한 다양한 권리를 적절하게 반영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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