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아영 (GS칼텍스) 최미숙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49 - 176 (28page)
DOI
10.20437/KOAECE23-4-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에 기초한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제중심학습과 인권교육에 대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문제중심학습에 기초한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으로 교수·학습원리, 교수·학습 단계를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구성된 프로그램은 만 5세 유아에게 8주간 총 24차시를 적용하였으며, 유아 인권관련태도 검사, 인권행동 검사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문제중심학습에 기초한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권관련 태도, 인권행동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 개발한 문제중심학습에 기초한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인권 옹호적 태도 및 실천을 돕는 교육활동으로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로그램 개발
Ⅲ. 프로그램 효과 검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393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