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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영 (양천초등학교) 권혜정 (신화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5 - 12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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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인권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인권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권리를 깨닫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일차적인 목표가 있다. 인권교육은 인권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용, 상호존중, 공동체 정신 등의 태도를 함양하며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인식하여 존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 그러나 인권교육은 주로 인지적 차원에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인권 친화적 성향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기에 한계가 있다. 즉, 교육 영역별 핵심 내용이 균등하게 배열되지 않고 인권존중의 가치와 태도, 인권에 대한 기본 개념 영역만 나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인권교육의 범주와 내용 요소 중 공통적인 부분만을 발췌하여 종합틀을 만든 뒤, 제7차부터 2015개정 교육과정까지의 초등 사회과 인권교육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 인권교육의 방향을 구성하기 위하여 사회과 교육과정 각론의 목표 제시형 틀을 참고하였다. 사회과 교육과정 각론의 목표 제시형 구성은 저학년군, 중학년군, 고학년군으로 나누어 각 학년군에서 달성해야 할 인권교육의 지식, 기능, 가치․태도를 종합적인 방향에서 서술하였다. 이는 향후 인권교육의 교육과정 및 단원 구성 시 학년 발달, 학생의 수준에 맞는 인권 관련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의 단초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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