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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철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평화연구소 문화와 정치 문화와 정치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13 - 23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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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같은 시기에 출간된, <글로벌 지식장과 상징폭력: 한국 사회과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 <지배받는 지배자: 미국 유학과 한국 엘리트의 탄생>, <공자, 잠든 유럽을 깨우다: 유럽 근대의 뿌리가 된 공자와 동양사상>이라는 3권의 저작을 ‘서구종속성’과 ‘학문하기’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비판적으로 읽어 내고자 한다. 3권의 저서는 다루는 내용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한국 지식장에 존재하는 서구종속성이라는 문제의식을 공유한다. 그리고 이 땅에서 어떻게 학문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제공한다. 한국에서 학문하는 방식에 있어서, 위의 저서들은 각각 니체적 노예의 학문하기, 수단으로서의 학문하기, 배태된 서구 중심주의적 학문하기 양식을 보여준다. <글로벌 지식장과 상징폭력: 한국사회과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공자, 잠든 유럽을 깨우다: 유럽 근대의 뿌리가 된 공자와 동양사상>는 서구종속성 극복을 논의함에도 불구하고, 서구중심주의 틀 안에서 그들의 논의를 진행한다. 이는 서구종속성의 재생산을 가져 올 수 있다. 상대적으로 <지배받는 지배자: 미국 유학과 한국 엘리트의 탄생>는 덜 서구 중심적 저작이나, 서구와 같은 글로벌 지식장이 되어야 한다는 서구기반 목표준거점이 은연중에 작동한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니체적노예의학문하기: 서구의인정을통한서구종속성 극복
III. 김종영이 지적하는 수단으로서의 학문하기: 서구종속을 통한 한국 지식장 지배
IV. 배태된서구중심주의적학문하기: 유일준거점으로서의 서구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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