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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ustin Hiraga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Jaeho Lee (Sungkyunkw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무역상무학회 무역상무연구 무역상무연구 제88권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81 - 99 (19page)
DOI
10.35980/KRICAL.2020.12.8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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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및 서비스 운송 부문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 중 하나는 해운 산업이다. 해운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전략적 경영이 상당히 중요해 지고 있다. 2016년 8월 한진해운의 파산은 국내외 해운산업에서 가장 큰 충격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제도(institutional) 및 자원 기반(resource-based)적 관점에서 한진해운의 파산 원인을 다양한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한진해운 기업을 연혁적으로 분석하고 제도 및 자원 기반 이론적 틀을 통해 어떠한 요인들이 한진해운의 파산을 초래한 것인지 규명하고자 한다. 제도적 관점에 따르면 기업의 경쟁력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로부터 정당성을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한편 자원 기반 관점의 경우 기업을 인적 및 물적 여러 생산적인 경영자원의 집약체로 간주하며 이러한 경영자원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것으로 간주한다.이러한 경영자원에는 경영자의 판단능력도 포함된다. 이론적 틀에 따른 분석 결과 한진해운의 파산은 해운시장 및 자사기업에 대한 대내외 주변 환경에 대한 경영자의 분석 능력이 미흡하였고 그 결과 향후 시장 전망에 대한 예측이 잘 못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경영 판단이 이해괸계자들로부터 정당성을 얻는데도 실패하였다. 본 연구는 해운기업의 경영 전략 기획 및 정부 부처의 해운산업 육성정책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Historical Industry Context
Ⅲ. Qualitative Analysis
Ⅳ. Discussion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요약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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