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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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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호섭 (현대위아) 안성범 (현대위아) 장인혁 (현대위아)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20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55 - 6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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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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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WD 차량은 트랙션 및 주행 안전성 측면에서 2WD 차량에 비해 우수하지만 부가적인 구동장치로 인해 중량 및 동력손실이 증가하면서 차량의 연비저하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4WD 차량의 연비저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현대위아에서는 디스커넥트 4WD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디스커넥트 4WD 는 기존 기계식 PTU(Power Transfer Unit)에 클러치 액츄에이터를 장착하여 프로펠러 샤프트로 전달되는 동력을 차단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4WD 차량과 달리 4WD 사용과 상관없이 항상 회전하는 프로펠러 샤프트를 완전히 정지시킬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동력손실 차단하여 연비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현대위아에서는 이러한 차량의 연비향상이 가능한 신제품 평가를 통해 4WD 차량의 연비 인자에 대해 보다 효율적인 분석 및 연비 개선방안의 신뢰성 검증이 가능한 4WD powertrain dynamo(이하 PT 다이나모)를 구축하였다. PT 다이나모는 차량의 엔진, 변속기, 디스커넥트 4WD 시스템 및 디퍼런셜 기어 등 실제 차량의 구동계 대부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차량의 주행 부하 및 타이어 노면간의 마찰 모델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고안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PT 다이나모를 사용하여 디스커넥트 시스템의 연비 특성을 평가하였으며 디스커넥트 시스템의 연비향상인자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제품 개발 및 검증 프로세스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PT 다이나모 구축 및 검증
3. PT 다이나모를 이용한 연비 모드 평가
4. 디스커넥트 4WD 시스템
5. 디스커넥트 4WD 시스템 평가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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