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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현 (현대위아) 박이찬 (현대위아) 이호섭 (현대위아) 장인혁 (현대위아) 강헌 (현대위아)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21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5 - 2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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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 차량의 고성능화로 인해 차량에 사용되는 많은 구동제품들이 자동제어 되고 있다. 기존 기계식으로 제어되던 동력 전달계 부품들이 차량속도와 노면의 상태에 따라 최적의 조건으로 주행 되기 위해 개발되고 있으며, 현재 FF차량의 경우 엔진 - 변속기 - PTU(power transfer unit) - 전자식커플링 - Rear Axle – e-LSD 순으로 동력이 전달되고 있다. 상시 4WD 또는 사용자가 2WD, 4WD 모드로 선택하여 주행했던 과거와 달리, 전자식커플링은 습식 클러치를 이용하여 전륜과 후륜의 구동력을 신속하게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험준한 노면과 핸들링 등 차량의 조건을 빠르게 판단하고 주행의 안정성을 높여주고 있다. 그러나 4WD 주행은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높여주는 대신 2WD에 비해 전체적인 부품 수의 증가로 GVW(Gross vehicle weight)의 증가와 추가되는 동력 손실로 인하여 연비가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4WD의 안정적인 주행과 성능 및 효율 개발은 높아지는 고객의 눈높이에 발빠르게 맞추기 위한 부품사의 당면 과제이다. 당사에서는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 전자식커플링의 동력 전달/차단 기능과 Axle의 차동기능 e-LSD의 Wheel 토크 제어 기능을 결합한 모델로 트윈클러치가 적용된 Rear Axle, TVCT(Torque Vectoring by Twin Clutch)의 연구개발 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시험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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