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숙영 (서울여자대학교) 김인숙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67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독교 대학이 사회적 가치 실현과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적으로 참여하기 위하여 집단 임팩트(Collective Impact: CI) 모형을 활용한 공학 봉사-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공학도를 위한 디자인 사고를 활용한 교수-학습 절차와 공학 봉사-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A대학에서 운영한 후, 봉사-학습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 면담 및 자기보고형 성찰보고서 분석을 통해 교육적 효과와 개선사항 및 교육적 확장 방안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참여 대학생들은 사회적 가치 실현과 지역사회 문제해결에의 참여 의지, 사회적 이슈를 보는 능력과 사회적 책임감이 제고되었다. 기관의 담당자와 기관 학생들은 공학 봉사-학습 프로그램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기관 학생들의 사회적 가치와 공학기술에 대한 관심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다. 전체 참여자 모두 지역사회-대학-기업이 함께 협력하는 집단 임팩트(Collective Impact)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연구결과는 교수와 학생, 기관 담당자를 포함한 지역사회 공동체가 봉사-학습으로 집단 임팩트를 실현하여 지속적인 변화를 만드는 데에 실천적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이론적 배경
Ⅲ. 집단 임팩트(CI) 기반의 공학 봉사-학습
Ⅳ. 나가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235-001489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