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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나 (칠곡경북대학교병원) 하지완 (대구대학교) 배예슬 (네오폰스) 박기수 (경북대학교) 이길준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12 (12page)
DOI
10.15724/jslhd.2021.3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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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비대면치료가 언어치료 서비스 모델 중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가운데, 토키토키 앱을 통한 비대면 화상치료와 집중적인 과제 제공이 말소리장애 아동의 조음 정확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진행하였다.
방법 : 말소리장애 아동 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공통적으로 조음 오류가 관찰된 /ㅅ/를 목표 음소로 설정하였다. 기초선, 중재, 유지를 순차적으로 실시하였다. 비대면 화상 수업의 형태로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여 무의미 음절과 단어 수준에서 중재를 실시하였다. 기초선 횟수는 아동에 따라 다르나 중재는 12회, 유지는 2회 실시하였다. 문장으로의 전이가 있는지 같은 자질로의 전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ㅅ/의 문장 수준에서의 평가, /ㅆ/의 단어 수준에서의 평가를 사전-사후 실시하였다. 치료는 독립된 공간에서 부모의 도움을 받아서 진행되었다. 매 회기 치료한 내용에 대해 과제를 제공하였다.
결과 : 목표 음소로 설정한 /ㅅ/음소의 자음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문장 수준에서 /ㅅ/의 자음 정확도는 사전 검사보다 사후 검사에서 40% 이상 향상되었다. 단어 수준에서 /ㅆ/의 자음 정확도는 사전 검사보다 사후 검사에서 10% 이하로 향상되었다.
결론 : 치료사는 토키토키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비대면 화상 치료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실시할 수 있는 과제를 매 회기 제공하였다. 말소리장애 아동의 조음 정확도가 향상되어 치료의 효과를 입증하였고 임상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장애 영역 및 연령을 대상으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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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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