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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주 (극동대학교) 신은혜 (극동대학교) 서창원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5 - 7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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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각장애 아동이 시각적인 단서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가설 아래 시각적 ‘상징기호’와 ‘손단서’로 구성된 비주얼파닉스를 활용한 조음중재가 청각장애 아동의 자음 산출능력에 어떠한 효과를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5명의 초등학교 저학년 청각장애 아동들이었다. 각 아동을 대상으로 조음검사 결과에서 가장 빈번한 오류를 보인 음소 5개를 선정하여 총 10회기로 구성된 개별 중재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자음 정확도의 측정을 위해 각 회기별 중재효과를 측정하였고, 사전-사후평가에서 U-TAP을 실시하여 자음정확도를 구하였다. 그 결과 모든 아동이 중재효과 측정에서 목표 음소에 대해 향상된 능력을 보였고, 사후 U-TAP평가에서도 향상된 자음정확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시각적으로 상징기호와 손단서를 사용하는 비주얼파닉스의 활용이 청각장애아동의 조음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이러한 영향을 미친 요인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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