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배진아 (제주대학교) 이경희 (호서대학교) 조정원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0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2호(A)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49 - 5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는 이미 지능정보사회를 살아가고 있다. 지능정보사회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 인공지능은 영향력이 가장 큰 기술 중 하나이며 사회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인간에게 다양한 이익을 제공함과 동시에 그 이면에는 역기능이 동반되기도 한다. 또한 인공지능 교육은 소프트웨어 교육과 함께 국내외에서 이미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범정부차원에서 초등부터 평생교육까지 교육단계별로 인공지능 교육을 강조한 ‘AI 교육 기본계획’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인공지능은 기술의 발전 속도와 파급력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지능정보 윤리를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 또는 적용하는 과정에서부터 같이 고려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문제 해결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프로젝트 진행 단계에 맞춰 적용할 수 있는 지능정보 윤리교육 모델을 개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지능정보 윤리교육의 필요성
3. 프로젝트기반 지능정보 윤리교육 모델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472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