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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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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해성 (신라대학교) 곽기호 (부경대학교) 전유수 (대우조선해양)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21 - 158 (38page)
DOI
10.46251/INNOS.2021.2.16.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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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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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기회의 창이 제한적인 조선산업에서 한국은 어떻게 주도권을 회복하였는가? 상기 연구문제에 천착하여 본 연구에서는 추격 사이클 이론의 관점에서 최근(2018년~2020년)나타난 한국과 중국 간 조선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을 탐색적으로 고찰하였다. 그 결과, 조선⋅해운산업에 대한 글로벌 차원의 온실가스⋅대기오염물질 배출 규제 강화와 그에 따른 LNG 관련 선박 시장 창출은 우리나라 조선산업에 규제⋅수요적 기회의 창으로 작용하였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세계적인 천연가스 가격 하락과 국가별 탄소 배출량 감축 정책 추진은 LNG 수송(LNG Carrier) 뿐 아니라 소비 관점에서 LNG 추진엔진 기반 선박 수요를 촉발시켰다. 더불어 온실가스 배출 규제 강화와 결합된 해운업계의 원가 경쟁 심화는 초대형 유조선 및 컨테이너선에 대한 수요 확대도 견인하였다. 이와 같은 규제⋅수요적 기회의 창에 대해 우리나라 조선산업은 고부가가치선 중심의 수주전략 전개, 수주경쟁력 제고를 위한 보완 기술 개발, 그리고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합병을 추진함으로써 주도권 회복에 성공하였다. 반면 중국 조선산업은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성공 요인이었던 저가의 벌크선 중심 수주 지속과 함께 시스템 통합 역량의 열위 및 미흡한 기자재 산업 육성으로 인해 산업 주도권을 내어주었다. 본 연구는 조선산업과 같이 기술적 기회가 적은 중저기술 산업에서의 ‘선발주자의 주도권 회복’에는 규제⋅수요적 기회의 창이 중요함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조선산업이 주력 수출 산업이자 동남권 지역 경제와 고용의 핵심 산업이라는 점에서 기존에 축적한 기술 유산(Legacy Technology)의 가치를 재확인하고, 전통 제조업의 혁신 성장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데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맥락: 조선산업 특성과 최근의 산업주도권 이전
Ⅲ. 이론적 배경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한국 조선산업의 주도권 회복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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