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현 (서울대학교) 김유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49 - 60 (12page)
DOI
10.31308/KSSM.26.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감정 에너지(emotional energy)라는 개념을 스포츠 참여 상황에 적용하여 감정 에너지가 스포츠 참여자의 재참여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스포츠 참여 그룹에 대한 그룹 동일시와 재참여의도의 관계에서 감정 에너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스포츠 참여자를 대상으로 Amazon Mechanical Turk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고, 이 중 불성실 응답 9개를 제외한 360개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감정 에너지의 직간접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 기법을 포함한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동일 종목에 대한 스포츠 참여자의 그룹 동일시는 재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H1). 그룹 동일시는 감정 에너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H2), 감정 에너지는 스포츠 재참여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H3). 마지막으로, 그룹 동일시는 감정 에너지를 통해서 재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H4).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였을 때, 그룹 동일시가 높은 스포츠 참여자 일수록 감정 에너지를 통해 재참여의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그룹 동일시와 감정 에너지의 경험이 스포츠 재참여의도의 증가에 있어 그룹 동일시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규명했다. 또한, 감정 에너지라는 개념이 스포츠 경영학 분야에서는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 연구를 시작으로 다양한 상황과 관계를 설명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54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