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휘경 (충청북도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이제영 (가톨릭관동대학교) 손선주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지역사회복지학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76집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81 - 110 (30page)
DOI
10.15300/jcw.2021.76.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서비스원은 서비스의 투명성과 품질제고, 종사자의 일자리 환경 조성 등 국가가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로 최근 등장한 서비스 전달체계이다. 실제 현장 중심에 있는 사회복지사 인식은 사회서비스원 운영에 있어 사업에 대한 시사점과 효율성 및 효과성을 나타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서비스원에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와 아직 설립 중이거나 미설치지역의 사회서비스 분야 사회복지사 30명을 대상으로 개인의 의견이나 태도 등을 주관적으로 탐색하여 인식을 확인해 볼 수 있는 Q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회복지사가 인식하는 사회서비스원 운영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총 4가지 특성으로 유형화 되어 제1유형 “민·관 협력 상생형”, 제2유형 “서비스 투명성 및 안정성 강조형”, 제3유형 “공공서비스 가치 강화형”, 제4유형 “컨트롤타워 기능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사회서비스원 기능 및 역할, 목적, 운영 방식 등에 대하여 사회복지사 인식은 정책설계와 집행과정에서 적용되는 과정의 합의된 의견 도출로 효율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 현장 인식 공유가 우선되어야 함을 함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38-001566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