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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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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범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손기훈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이택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538 - 54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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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게임 방송의 분석을 통해 게임 방송에 친화적인 게임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터넷 게임 방송 시청 동기 등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여 방송의 지향점을 ‘통달’과 ‘오락’으로 단순화하고, 이들의 조합을 통해 스트리머의 방송 유형을 "Reviewer", "Master", "Entertainer", "Acrobat"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토대로 다양한 장르의 게임 방송을 분석한 결과 유형별 방송 영상물 수와 조회수 모두 "Acrobat"유형의 방송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장르는 유사하지만, 방송 유형에서 "Master"유형이 주도적인 〈Overwatch〉와 "Acrobat"유형이 주도적인〈PUBG〉의 콘텐츠 기획 요소를 비교분석하고 "Acrobat"유형의 방송에 유리한 〈PUBG〉만의 게임 디자인적 요소를 ’Fortune’, ‘Setup Time’, ‘Control View’로 정리하여 방송 친화적인 게임 설계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연구 설계
Ⅲ. 인터넷 게임 방송 영상 분석
Ⅳ. 방송 친화적 게임 디자인 요소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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