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수 (대구대학교) 이지우 (동아대학교) 양한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7집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67 - 87 (21page)
DOI
10.37918/kce.2021.3.127.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현재 언어재활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부모 또는 주 양육자가 원하는 비대면 수업은 어떠한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비대면 언어재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자는 현재(2020년 10월) 언어재활서비스를 받고 있는 취학 전 자녀의 보호자 및 주 양육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06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고 이를 빈도분석과 함께 카이제곱 검정을 통한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106명 중 3명을 제외한 103명이 코로나19로 인해 언어재활이 중단된 경험이 있으며, 6세-7세는 1:1 비대면 언어재활이 ‘필요하다’에 응답하였고 3세-5세의 경우는 비대면을 원하지 않는다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가 종식되었을 경우 비대면 언어재활이 필요한가요?“에 대한 질문에 ‘모르겠다’의 비율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언어재활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584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