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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은남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7 - 45 (9page)
DOI
10.15724/jslhd.2022.31.4.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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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고령화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사는 사회 전체가 이 문제에 함께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령이 되어서도 사회구성원으로 활동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의사소통 능력은 사회활동에 필수적이며 이를 지원하는 전문가가 언어재활사이다. 따라서 언어재활사는 고령화 사회에서 그 역할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전문가가 그 대상을 대하는 태도에 따라 서비스의 효과는 매우 달라진다. 따라서 이 연구는 언어재활전공 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고 노인 언어재활 교육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방법 : G와 P광역시의 언어재활전공 대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Attitude Toward Old People Scale (KAOPS)를 통한 노인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였다.
결과 : 첫째, 대상자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는 중립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국의 언어재활사 및 언어재활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와 유사하거나 다소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노인과의 동거 경험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성별, 학년, 노인관련 과목 수강 경험유무에 따른 태도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 : 본 연구의 결과는 언어재활 교육과정에 다양한 측면의 실천적 함의를 제공한다. 언어재활학과의 교육과정에 노인관련 이론 수업 및 실습이 증가 되어야할 것이다. 또한 언어재활전공 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 경험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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