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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화란 (고신대학교) 배인호 (고신대학교) 이용환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55 - 161 (7page)
DOI
10.15724/jslhd.2019.28.4.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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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언어장애의 진단과 중재가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협조가 중요하다. 현재까지 사회복지사, 유아교사,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한 언어장애와 언어재활에 대한 인식도 연구가 있었으나, 조기진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소아청소년과 의료진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는 소아청소년과에 근무 중인 의사와 간호사의 언어장애와 언어재활에 대한 인식도와 이해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방법: 부산 소재 소아청소년과에 근무하는 의료인 183명을 대상으로 2015년 3월부터 4월까지 언어장애와 언어재활에 대한 인식도와 이해도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AS(ver 9.4)를 이용하였으며 t-test, ANOVA, 다중회귀분석 등을 시행하였고 유의수준은 p<0.05로 하였다. 결과: 인식도는 간호사가 5점 만점에 3.40±0.34점으로서 의사의 3.25±0.39점 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p<0.01), 이해도는 의사가 5점 만점에 2.51±0.73점으로 간호사의 2.17±0.67점 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01). 대상자의 특성을 보정한 다중회귀분석결과 인식도와 이해도 모두 직종이 유의한 관련이 있었으며, 인식도는 간호사에서 높았고, 이해도는 의사에서 높았다(p<0.05). 결론: 의사 집단은 이해도가 높았으나 인식도가 낮았으므로 언어재활과 언어재활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 개선이 요구되며, 간호사 집단은 인식도가 높았지만 이해도가 낮았으므로, 의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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