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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숙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801 - 814 (14page)
DOI
10.5762/KAIS.2023.24.1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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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수준, 직무 복잡성, 사회적 활동 등의 변인들이 인지보존 능력(cognitive reserve: CR)에 기여하는데, 이러한 CR은 초고령 노인의 언어 수행과도 크게 연관된다. 본 연구에서는 85세 이상 초고령 노인의 CR 수준을 파악한 후 읽기 이해의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기타 영향 요인(전반적 인지, 주의력, 작업기억)과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85세 이상(86.76±2.05) 노인 총 29명이 참여하였고, 인지보존 능력 지수(Cognitive Reserve Index: CRI)에 따라 높은 CR 및 낮은 CR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또 유형과 난이도가 다른 읽기 이해 과제와 기타 요인에 대한 수행력을 평가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높은 CR 집단은 모든 읽기 이해 과제에서 유의하게 높은 수행력을 보였다. 둘째, 두 집단 모두에서 CR이 읽기 이해와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으며, 특히 높은 CR 집단은 과제의 난이도가 높을수록 CR과의 상관계수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낮은 CR 집단에서 대부분의 인지 요인들이 읽기 이해와 상관성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초고령층 대상의 예방적 중재 시 CR을 반영할 증거 기반적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재 시 과제의 난이도를 조정하기 위한 근거로 삼을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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