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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란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74집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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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 작가의 여러 작품들 간에 존재하는 상호텍스트성을 뜻하는 개념인 ‘내부텍스트성 intratextualité’에 근거해 밀란 쿤데라의 열한 번째 소설 『무의미의 축제』가 쿤데라의 소설 세계에서 가진 특수한 의미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구성의 측면에서 이 소설이 소나타와 푸가의 결합이라는 점을 밝힌 뒤, 내용의 측면에서는 내부텍스트성을 다시 ‘정태적’ 내부텍스트성과 ‘동태적’ 내부텍스트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무엇보다도 작가는 스탈린이라는 역사적 실존인물을 ‘소설화’하면서 이제까지 그가 끈질기게 고집했던 진지함과 진지하지 않음이라는 이분법적 사유를 전복시키는데, 결국 그는 소설의 상대성과 복합성의 정신에 근거한 이 작품을 통해 소설 예술 본래의 자유를 만끽하고 있는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소나타와 푸가의 결합
3. 에필로그 또는 결산
4. ‘정태적’ 내부텍스트성
5. ‘동태적’ 내부텍스트성
6. 결론
참고문헌
Résum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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