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혜지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사학회 Extra Archive: 디자인사연구 Extra Archive: 디자인사연구 제2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64 - 85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염병 코로나 19 확산 이후 원격소통매체를 사용한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소통의 주체로서 몸의 위치를 회복하기 위한 방법을 탐색한다. 대면 만남의 기억을 더듬는 몸이 아닌 현실을 만들어가는 몸으로 그 지위를 돌려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원격소통매체 환경과 연결되어 잠재성을 가진 인간의 몸을 ‘새로운’ 몸으로 전제한다. 나아가 원격소통매체를 또 다른 현실을 만들어내는 새롭고 유연한 장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실험을 설계하여 몸의 경험을 통해 체현하도록 한다.
실험은 기존 소통 체계를 변형한 코드로 타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3가지의 놀이 활동으로, 화상회의 시스템 Zoom을 사용한다. 원격소통매체의 기성 소통 규범에 익숙한 8명의 참여자들과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낯선 움직임과 경험을 통해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서 새로운 소통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시도는 개인이 스스로의 몸이 만들어갈 수 있는 현실의 열린 가능성에 대해 지각하는 시작점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특정 매체가 인간의 삶에 급발진해 자리 잡은 현 시점에서 갑자기 주어진 도구가 우리의 몸과 감각을 폐쇄적인 방향으로 향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함을 제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몸의 환경과 디자인
2. 기억에 갇힌 몸
3.
4. 설문과 결론
참고문헌
그림 차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00-001546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