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진 (동서대학교) 김태완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Design Works DESIGN WORKS Vol.8 No.1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1 - 63 (13page)
DOI
10.15187/dw.2025.03.8.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교 현장에서는 미래 사회를 대응하기 위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팀 프로젝트 학습 교육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학습자는 소통 어려움을 겪고 있고 학습을 기피하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통의 원인을 살펴보고 팀 구성원과 원활한 소통 경험을 할 수 있는 소통 툴킷을 개발하여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학습자의 경험 설문조사를 통해 학습자들에게 소통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소통 문제의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서비스디자인의 더블 다이아몬드 프 로세스(4단계)를 활용하여 두 가지 소통 툴킷을 도출하였다. 첫 번째, ‘성격 빙고 게임’툴킷은 빙고 게임 놀이 방식을 활용하 였으며, MZ 세대가 관심이 있는 MBTI에 관련된 성격 단어를 제공하고 팀 구성원의 성향을 파악하고 알아가는 도구로 사용 할 수 있다. 두 번째, ‘질문 카드’ 툴킷은 팀 안에서 소통을 이어주는 매개체가 되어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 라서, 학습자들은 소통 툴킷을 통해 팀원과 원활하지 못한 소통 문제가 해소되었고 팀 프로젝트 학습의 경험이 긍정적으로 강화되어 학습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소통 증진을 위한 툴킷 개발
4. 소통 툴킷의 평가 및 보완점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0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