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인영 (서울대학교) 나승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97 - 124 (28page)
DOI
10.32341/JCER.2021.3.34.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4년도 중학교 3학년 학생의 중학교 졸업 이후 생애 단계별 교육 및 고용 경로 분포를 밝히고 그 유형과 유형별 결정요인을 구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국교육고용패널의 1차년도부터 12차년도까지의 자료를 분석했다. 중학교 이후 12년간의 생애 단계는 세 단계로 구분되고, 진학한 고교 유형에 따라 고용 비율이나 경로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이후의 교육 및 고용경로 유형은 최적일치법과 군집분석을 활용하여 특성화고-전문대-상용직(유형1), 일반고-4년제대,미상-4년제대-상용직(유형2), 일반고-4년제대(유형3), 일반고-4년제대-상용직/대학원(유형4), 일반고-전문대-상용직(유형5), 특성화고-전문대/상용직-상용직(유형6), 특성화고-4년제대-상용직(유형7)으로 구분할 수 있었고 각 유형별로 학업성취도, 교육포부, 월평균가구소득 및 사교육비 지출, 부모학력, 부모의 자녀교육 희망수준, 부모와의 진로대화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를 통해 중학교 이후 교육 및 고용 경로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각 유형별 학생 특성에 따른 진로지도에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