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미 (강원대학교) 최윤정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57 - 174 (18page)
DOI
10.32341/JCER.2021.3.34.1.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입학생이 고교 진학과정에서 경험한 어려움에 대한 연구 참여자 관점의 경험이 무엇인지 이해하여 중학생을 위한 진로교육과 상담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개념도 연구방법(concept mapping)을 적용하여 특성화고 진학과정에서 어려움을 경험한 특성화고 1학년 12명의 연구 참여자와 개별 심층 면담을 통해 진학과정에서 경험한 어려움에 대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종합, 편집과정을 통해 52개의 진술문을 도출하였다. 이에 대해 12명의 연구 참여자들이 유사성 분류를 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차원척도법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통한 개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특성화고 학생들은 정보 부족(자기이해 부족-진로진학정보 부족)과 부정적 정서(근심/염려-혼란/실망)의 두 가지 차원을 기준으로, (1) 특성화고 진학에 대한 부정적 시선과 불확실성에 대한 염려, (2) 입학전형 정보 및 준비방법의 부재, (3) 진로탐색을 위한 개인진로상담 부족, (4) 흥미․적성에 대한 현실적 자기인식의 부족, (5) 성적관리 소홀로 인한 진로자기효능감 부족의 5개 군집으로 진학과정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었다. 군집별 경험 일치도에 따라 평정한 결과, 특성화고 진학에 대한 부정적 시선과 불확실성에 대한 염려가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성화고 진학을 준비하는 중학생들을 위한 진로교육과 상담 실제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