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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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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8권 제2호 (통권98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05 - 1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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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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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진로진학상담 수행에 대한 역량을 평가하는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기존 진로상담전문가 역량 및 진로상담 수행역량 척도의 구성개념을 기초로 진로진학상담 수행역량의 구성요인을 13요인으로 설정하고 72개의 문항을 작성하여 진로진학상담교사 등 전국 57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최종적으로 학습·진학상담 역량, 진로·직업상담 역량, 정서·심리상담 역량, 관리·자기계발 역량등 4요인 33문항으로 구성된 진로진학상담 수행역량 척도를 개발하였다. 문항은 문항-전체간 상관이 대체적으로 양호하여 내적합치도 계수를 살펴본 결과 전체 신뢰도 Cronbach`s α 값은 .963이고, 학습·진학상담 역량, 진로·직업상담 역량, 정서·심리상담 역량, 관리·자기계발 역량의 각 요인별로는 .956, .930, .668, .761로 나타났으며, 매우 신뢰로운 결과를 보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진로진학상담 수행역량의 하위요인을 4요인으로 한 적합도(CFI, TLI, SRMR, RMSEA)가 매우 양호한 척도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척도의 구인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진로상담 자기효능감 척도(CCSE)와 진로진학상담교사 역량 척도(CSOGC)와의 상관 분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진로진학상담 수행역량은 진로상담 자기효능감 및 진로진학상담교사 역량과 모두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제한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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