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13 - 147 (35page)
DOI
10.32341/JCER.2022.6.35.2.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일반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 직무수행 수준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문헌을 통해 직무수행의 개념을 고찰하고 일반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 직무수행의 구성요소 및 측정을 고찰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측정도구의 목적은 일반고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수행 수준을 측정하는 것이며, 하위요인은 진로교육 계획수립, 진로수업 및 활동 운영, 진로지도 및 상담, 진로교육 역량 강화 지원, 진로교육 네트워킹으로 구성된다. 둘째, 측정도구의 문항은 5개 하위요인별로 3~4개, 총 18개로 구성된다. 셋째, 예비조사 및 본조사 분석 결과,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는 적합하였다. 해당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마지막에는 진로전담교사 직무수행 수준 측정도구 활용과 관련하여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