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현정 (연세대학교) 박은혜 (고려대학교) 양혁 (고려대학교) 이상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5 - 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진학상담 교과목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교육과정에 적용ㆍ운영하여 예비교사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교과목의 개발은 유현실과 김창대(2011), 박용호(2011)가 제안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량을 고려하여 이론과 실제를 포괄하도록 구성하였으며, 초안 작성 후 전문가 검토를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ㆍ보완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K대학교 재학 중인 학부생 62명으로, 실험집단 31명, 통제집단 31명이었다. 개발된 교과목은 한 학기(16주)동안 진행되었으며, 수업 2주차와 15주차에 각각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진학상담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수강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5가지 하위요인 중 ‘계획수립’ 하위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한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진로진학상담 수업의 수강생들은 진로지도효능감 및 진로진학상담교사역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진로지도 및 상담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데에 진로진학상담 교과목의 개발과 운영의 활용가능성을 시사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