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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만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서비스산업학회 서비스산업연구 서비스산업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03 - 11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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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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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의 경영환경은 글로벌 경제의 총 요소생산량 하락에 따른 성장 동력 약화로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는 뉴 노멀(new normal) 시대에 봉착하고 있으며,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경기침체와 소비위축 등으로 앞으로도 기업환경은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미래 신사업 발굴 등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변화와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구성원들이 제도와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 공정성을 신뢰하지 못하고 만족수준이 낮아질수록 이러한 정책들은 구성원들의 공감을 얻지못해 오히려 조직문화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날 수 있다. 즉, 능력위주의성과에 따른 보상시스템이 적용되는 혁신과정에서의 공정성 결여는 오히려 구성원의 조직신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문창신, 2018).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종사원을 대상으로 조직공정성이 조직신뢰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 종사원 230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진행하여, 분석하고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첫째, “서비스 종사원의 조직공정성은 조직신뢰의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특히, 조직공정성의 하위요소 중 상호작용공정성이 조직신뢰에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신뢰는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셋째, “조직공정성이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부분채택 되었다. 조직공정성의 하위요소 중 상호작용공정성만이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조사설계
IV. 분석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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