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7권 제1호(통권 제57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08 - 222 (15page)
DOI
10.51467/ASKO.2021.03.17.1.2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외 어린이박물관이나 체험관은 자체 캐릭터 개발을 통하여 통일화된 이미지를 조성하고 새로운 홍보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캐릭터는 감성적 공간이나 다양한 문화콘텐츠 자료 활용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체험전시 프로그램의 캐릭터 적용은 전시 체험영역에 있어 체험의 친근함을 증가시키고 프로그램 연출을 통하여 참여성과 즐거운 흥미를 높여 자연스러운 기관의 정체성을 학습 과정으로 연결하여, 홍보적 효과의 극대화를 표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위하여 연구에 적용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의 캐릭터 ‘시아와 친구들’ 개발과정과 특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어린이문화원 캐릭터 특성을 적용한 실질적인 어린이체험관 소리와음악 공간의 어린이 체험전시 ‘소리만 들어도 알아요’ 프로그램의 구성과 전시연출을 분석하였다. 이는 캐릭터 적용을 통해 어린이 전시공간의 새로운 체험방식, 전시연출 등의 도입으로 친밀감을 유도하여 정체성을 전달할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새로운 관점에서 캐릭터 적용의 효율적 활용 및 홍보방안의 하나로 체험전시 프로그램의 스토리텔링을 제안하고자 한다. 캐릭터를 적용한 어린이 체험전시를 통해 어린이 문화기관은 홍보로 연계되는 인지도 제고 및 문화소통의 장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 캐릭터 개발 현황
3. 캐릭터 기반 어린이체험관 체험전시 프로그램 구성
4. 캐릭터 기반 어린이체험관 체험전시 프로그램 연출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88-0016144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