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7권 제3호(통권 제5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79 - 295 (17page)
DOI
10.51467/ASKO.2021.09.17.3.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어린이체험관은 과거 단순 관람형 체험전시를 벗어나 관람객 중심의 다양한 인터랙티브 오브제의 활용으로 어린이들이 직접 능동적 체험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 및 즐거운 놀이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정보를 학습하는 공간으로 전시 방향이 변화하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전시공간의 연출테마는 프로그램별 체험에 있어 능동적 관람행태를 증가시키고 전시 연출을 통하여 관람경험과 체험놀이를 자연스러운 학습 과정으로 연결하여, 문화를 이해하는 교육적 효과의 극대화를 표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ACC(Asia Cultural Center) 어린이체험관 소리와 음악 테마 전시공간의 인터랙티브 북 오브제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뉴 콘텐츠 기술적 특성들을 밝히고 실제 ‘아시아 각국의 의성어’ 프로그램을 분석함으로서 어린이 체험관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체험의 다양성을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첫째, 이론적 고찰을 위하여 연구에 적용된 ACC 어린이체험관의 전시공간 이해와 특성에 대한 내용을 분류하여 분석하였으며, 둘째, ACC 어린이체험관의 소리와 음악 테마 전시공간의 체험전시 특성을 전시 유형 및 교육, 운영 방향에서 요목별로 구분정리하였다. 셋째, 소리와 음악 테마 전시공간 분석을 통한 특성을 토대로 인터랙티브 북 오브제를 활용한 어린이 체험전시를 프로그램 구성 측면과 연출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서 학습체험과 뉴 콘텐츠 기술체험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체험전시 연출임을 고려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인터랙티브 오브제 활용을 통해 어린이 전시공간의 능동적 체험 전시방법, 전시연출 등의 도입으로 정체성을 전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연구에서는 어린이 체험전시에 관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새로운 관점에서 체험전시 연출의 인터랙티브 오브제 활용을 연구하여야 하겠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ACC 어린이체험관 소리와 음악 테마 전시공간 현황
4. 인터랙티브 북 오브제를 활용한 어린이 체험전시 개발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