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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청환 (테너지) 박성호 (테너지) 김명규 (테너지) 안은수 (테너지)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0년도 제54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300 - 316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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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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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무인 항공기용 소형 2행정 엔진의 성능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전송 포트 형상의 가스 교환 성능을 평가하였다. 성능 평가를 위해 네 가지 전송 포트 형상에 따른 3차원 전산 유체 해석을 진행하였으며, 가스 교환 성능의 정량적 평가를 위해 이상적 소기 모델인 완전 대체 소기 모델과 완전 혼합 소기 모델을 바탕으로 새로운 3단계 소기 모델을 개발하여 해석 결과에 적용하였다. 2행정 엔진의 전송 포트 형상 변경을 통해 흡기의 단락 현상을 효과적으로 줄였으며 가스 교환 과정 동안의 실린더 내 난류 에너지 또한 크게 개선되었다. 또한, 전송 포트 형상 별 3단계 소기 모델의 적용을 통해 가스 교환 성능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었으며, 포트 형상 별 소기 양상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2행정 엔진 소기 모델 이론
3. 전산 유체 해석 개요
4. 해석 결과 및 평가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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