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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윤서연 (국토연구원) 이재현 (경북대학교) 연복모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806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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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전기차 충전행태는 활동-통행 행태와 연관도가 높으며, 대부분의 전기차 이용자는 거주지 또는 직장의 완속충전기 위주로, 장거리 통행 수요가 많은 일부 전기차 이용자들은 거주지 완속충전기와 공용 급 · 완속 충전기 모두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② 전기차 충전에 있어 수도권 근교도시에서는 거주지 기반 완속충전 수요가, 서울 등 대도시 내부에서는 급속충전 수요가 높게 나타났으며, 전 지역에서 콘센트형 충전 수요는 매우 낮게 나타남

③ 대도시권, 특히 수도권 외곽을 중심으로 수소차 수요가 높으나, 수소충전소 개수 및 밀도의 절대적 부족과 고압충전소의 잦은 고장 및 고장안내 미흡에 대한 개선 요구가 높음

목차

[요약]
[정책방안]
[1. 친환경차 충전인프라 설치 현황]
[2. 환경차 이용자 충전행태를 고려한 인프라 공급방안]
친환경차 이용 및 충전 특성
친환경차 이용자의 장소별 충전 특성 및 이용자 요구사항
전기차 이용자 충전행태를 반영한 충전인프라 공급방안
수소차 이용자 충전행태를 반영한 충전인프라 공급방안
[3. 친환경차 공간적 분포를 고려한 충전인프라 공급방안]
친환경차 공간적 분포 전망
전기차의 공간적 분포와 이용행태를 고려한 충전인프라 공급방안
수소차 공간적 분포와 통행을 고려한 충전인프라 공급방안
[4. 정책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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