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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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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범일 (한국교통연구원) 안근원 (한국교통연구원) 신희철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0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656 - 668 (13page)
DOI
10.7470/jkst.2022.40.5.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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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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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2050 탄소중립」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기차 보급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충전인프라 기반시설 구축은 중요하다. 전기차 보급 초기에는 정부 주도로 충전인프라 구축하였다. 최근에는 정부에서 민간으로 충전인프라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민간 충전사업자가 지속해서 충전인프라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충전사업의 수익성은 주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기차 충전 이용행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민간사업자의 충전인프라 진출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전기차와 충전인프라 보급은 특정 지자체와 설치 장소에 편중되어 설치되어 있고, 이로 인해 충전기 이용행태도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그러므로 충전기 이용행태 분석을 기반으로 충전인프라 수익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충전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현재 요금 체계의 완속 충전기는 제주를 비롯한 9개 지자체와 휴게소를 비롯한 일부 장소에서 수익성이 있다. 하지만 급속 충전기는 충전요금 할인 혜택이 있더라도 완속 충전기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충전기 구입비와 설치비용으로 민간충전사업자는 충전사업으로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충전요금 할인 혜택이 미적용 시에는 충전기 유형, 설치지역, 설치 장소에 상관없이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정부의 충전인프라 민간 전환 정책 추진과 충전인프라 민간투자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급속과 완속 충전기 유형별 이용행태를 반영한다면, 세부적인 충전인프라 수익성 분석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선행연구
연구방법
전기차 충전인프라 기반 충전행태 분석
수익성 분석 및 분석 결과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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